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및 건강정보

혀로 건강확인하기, 혀상태해석, 설진에 대해 알아보자 (ft.나는몸신이다)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이번 몸신의 주제는 혀였는데요.

혀를 통해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방송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정리 정리 모드!

혀로 진단을 하는 것을 설진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혀에 오장육부가 다 있다고 하는 이유는 오장육부를 뒤집었을때

혀의 모양과 비슷해서라고 합니다.

 

혀의 위치별로 어떤 장기의 건강을 알 수 있는지 정리한 사진이에요.

혀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때는 세가지 포인트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혀의 모양, 혀의 색, 혀의 태

이렇게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첫번째로 혀의 두께를 통해 소화기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두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래 가지고 있는 (건강한 상태일때) 두께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치흔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치흔은 혀가 두꺼워져서 공간이 부족해져

혀에 이빨의 자국이 남은 흔적으로

거울을 보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송옥순님의 혀에도 약간의 치흔이 있네요.

치흔이 있는 부위를 아까 처음 보여준 혀 부위별 장기랑

매칭해서 어느부분이 안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설명만 듣고 거울을 보면 치흔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

사진을 크게 크게 넣었어요.

혀외곽이 울퉁불퉁한게 치흔의 흔적이라고 합니다.

심한 케이스와 약한 케이스를 같이 보면

스스로 거울을 보고 치흔을 확인하기 쉬울 거 같아요.

혀가 갈라지는 걸로 면역력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케이스

혀가 갈라진다는건 몸의 진액이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갈라진 부위에서도 어느 장기가 안좋은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위의 심한 케이스 사진과는 다르지만

이용식, 이창훈님의 경우 가운데가 갈라져있는데 

갈라짐이 혀의 뿌리까지 이어져서 위장뿐 아니라 

대장까지 건강이 좋은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하더라구요.

혀의 기울어짐으로 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곤하거나 목이나 어깨가 뭉쳤을 때 일시적으로 혀가 기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다시 확인해 보고 그래도 기울어진게 

회복이 안되면 병원에 꼭 가야된다고 합니다.

뇌졸중의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혀의 색은 담홍색이 건강한 상태라고 합니다.

너무 하얀경우 영양부족이나 빈혈등을 의심할 수 있고 

너무 빨간 경우에는 심장과 비장에 열이 쌓인 상태라고 합니다.

 

설태로 건강확인하기

혀에는 오돌토돌한 설유두라는 돌기들이 있는데 이 돌기들 사이에 껴있는 것이 백태라고 합니다.

이 백태의 색과 양을 통해서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이 참 극혐이에요 ㅠㅠㅠ

 

설태가 너무 없는것도 건강이상신호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설태가 없는 사람들은 짜고 매운걸 전혀 못먹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레이디제인님도 자극적인걸 전혀 못먹어서 음식에 간을 거의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소화기관이 약해서 잘 체하고 그래서 1일 1식을 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때문이 아니라 소화가 안되서요)

(마른데는 다 이유가 있어요)

사진속에 글씨 보시라고 사진을 크게크게 올렸어요.

거울로 혀상태 확인해서 건강 상태 확인해 보세요.

저는 보니깐 치흔 살짝 있고 다른건 괜찮아 보이는데

약간 혀가 푸른빛이 도는 부분이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어혈이 있는 거래요.

ㅠㅠㅠ

 

 

설진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하고 나서 각자의 증상에 따라

도움이 되는 차를 세 가지 소개해줬는데요.

차까지 여기 포스팅에 넣으면 너무 복잡할 거같아서

따로 포스팅했어요.

막상 만들어 먹을때는 그부분만 보는게 편하기도 하고요.

아래 링크로 달아놓을게요!

꿀차조차

https://heavylife.tistory.com/36

 

꿀차조차 만드는 방법 및 효능 (ft.나는몸신이다)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나는 몸신이다에 나온 꿀 차조차의 효능과 만드는 방법 소개할게요. 만드는 방법 간단하네요ㅋㅋ 아 세상에는 해먹을게 왜 이렇게 많은 거죠... 그럼 ^^

heavylife.tistory.com

혈관 건강에 좋은 느타리버섯차

https://heavylife.tistory.com/37

 

혈관건강에 좋은 느타리버섯차 만드는법 및 효능 (ft.나는몸신이다)

오늘도 열심히 퍼나르는 몸신애청자 해비로라입니다. ㅋㅋㅋㅋ 혈관건강에 좋은 느타리 버섯차 만드는법과 효능 부분만 캡쳐했어요. 따로 떼서 안하면 나중에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ㅋ 먼저

heavylife.tistory.com

 

열을 내리는 수박껍질차

https://heavylife.tistory.com/38

 

화병을 다스리는 수박껍질차 만드는법 및 효능 (ft.나는몸신이다)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수박껍질차 만드는법과 효능만 캡쳐했어요. 수박 사먹게 되면 해봐야겠어요! 먼저 효능부터 살펴볼게요! 수박껍질차 만드는 방법 수박껍질차 만드는법 수박 먹고

heavy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