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및 건강정보

MCT 오일이란? MCT 오일 고르는법! MCT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CT오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핫하다는 MCT오일 그게 뭔가요?

MCT오일은 Mediun Chain Triglyceride의 약자 입니다.

지방산은 그 길이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아래의 세가지 종류의 지방산 중에서 중쇄 중성지방만을 모아놓은 오일이 바로 MCT오일입니다.


SCT (Small Chain Triglyceride) 단쇄중성지방산

MCT (Mediun Chain Triglyceride) 중쇄중성지방산

LCT (Long Chain Triglyceride) 장쇄중성지방산



#MCT오일의 효능

왜 중쇄중성지방만 모아놓은 건가요?

 

1.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중쇄중성지방산은 장쇄중성지방산에 비해 구조가 짧아 체내에서 흡수가 잘되어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체지방으로 축적이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체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펩타이드YY와 렙틴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장 환경은 체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MCT오일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MCT오일의 다양한 작용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뇌를 건강하게 한다.

MCT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바로 간으로 이동하여 케톤으로 분해됩니다. 케톤은 뇌장벽을 통과하기 때문에, 뇌세포의 좋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때문에 뇌관련 질환인 간질, 알츠하이머, 자폐증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3. 곰팡이와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한다.

MCT오일은 항균 및 항진균 효과가 있어, 칸디다알비칸스 균과 클로스트리듐디피실레의 성장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칸디다증과 다양한 피부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감염성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MCT오일은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는 만큼 몸속에 쌓인 나쁜 지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CT오일이 몸속에 쌓이 나쁜 지방을 녹여준다고 합니다.

 

5. 혈당관련 대사질환

MCT오일은 지방대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지방 대사를 통해 에너지를 얻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에 따른 인슐린의 활동을 낮춰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인슐린으로 인한 대사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CT오일 고르는 법!

MCT의 종류는 결합되어 있는 탄소갯수에 따라 분류되는 됩니다.

C6_카프로산, C8_카프릴산, C10_카프르산, C12_라우르산

네 종류가 있습니다. MCT오일은 주로 코코넛오일에서 추출됩니다. 코코넛오일에는 C6이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MCT오일은 C6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좋은 MCT오일은 C8, C10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오일 입니다. C12는 상대적으로 길이가 길어 에너지 전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키토제닉다이어트에서는 C8, C10이 6:4의 비율로 함유된 MCT오일을 선호합니다.


MCT오일 부작용 및 섭취방법

MCT오일은 일부 사람에게서 식욕을 자극하는 공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키기도 합니다.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과는 대비되는 부작용이 있네요. 이런 부작용이 있음을 인지하고 섭취 후 몸에 반응을 잘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MCT오일의 과도한 섭취는 간의 축적될 수 있다고 합니다.

MCT오일은 담즙의 분해를 거치지 않고 간으로 바로 이동되어 분해되어 케톤을 생성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에 쌓일 수 있다고 하니 과도한 섭취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처음 MCT오일을 섭취할 경우 복통을 동반한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티스푼으로 시작하여 점점 양을 늘려 하루에 1~2테이블 스푼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