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및 건강정보

혈당스파이크란? 혈당스파이크 관리법 및 자가진단법, 증상 (feat.나는몸신이다)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나는 몸신이다에 혈당스파이크에 대해 나왔어요.

(나는몸신이다 애청자 ㅋㅋ)

 

처음에는 주제보고 오늘은 재미없겠다

싶었거든요?ㅋㅋ

 

근데 역시나 이번에도 유익한 내용이였어요.

내용같이 살펴볼까요?


정상혈당은 공복에서 100이하 식후에 100~150사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100이상~125미만 이라면 전당뇨로 보고요.

125이상이라면 당뇨라고 합니다.

식후 혈당도 140~200사이면 전당뇨

200이상이면 당뇨라고 합니다.

 

그럼 혈당스파이크란 무엇이냐면 위의 사진 처럼 (빨간그래프)

150을 넘는 피크들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한다.

당뇨병이 없더라도 혈당스파이크가 잦은 사람은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특히 위험하다

왜냐하면 혈당스파이크로 인해 당뇨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한다.

합병증의 위험도는 위의 사진과 같이 살벌하다.

(아니 근데 너무 무섭게 설명함...강조하는 것도 좋지만

내일 바로 죽을거같은 위협감이 드는 설명은 좀 지양해야 되지 않을까?)

 

참고로 혈당 스파이크는 아직 정식 의약용어가 아니라고 한다.

현재 당뇨를 검사는 방법으로는 이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는지를

알 수가 없는데 최근에 들어서 혈당스파이크가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져서 

검사방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혈당스파이크가 위험한 가장 큰 이유는

췌장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복구가 안되는 장기인데

혈당이 올라가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계속해서 분비가 되기때문에

췌장이 쉴 수 없어 망가진다고 한다.

근데 혈당이 고혈당이 상태로 쭉 지속하면

췌장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기전이 있어서 어느정도 자신을 보호하는데

혈당스파이크는 췌장이 방심하는 사이에 공격을 당하는거라고 한다.

그래서 췌장이 자기보호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바로 망가지기 때문에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것보다 혈당스파이크가 오는게 췌장에

악영양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이 혈당 스파이크가 있는지 알수 있는

자가 진단법 및 증상들에 대해서도

알려줬다.

(아.. 나도 혈당스파이크 있을거 같은데..ㅠㅠ) 

혈당스파이크를 완화하기 위한 운동방법

타임운동법이라고 해서 밥을 먹자마자 10분 씩 운동해서 혈당을 내려주는 것이

혈당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한다.

그러니깐 밥먹고 바로 앉아있으면 안된다는 거..ㅠㅠ

특히 몸신가족들의 일주일 혈당을 측정하고 먹은 음식하고 비교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혈당스파이크가 있었고 혈당스파이크가 있을때 먹은 음식을 보면

탄수화물섭취가 많은 날이였던 것을 알았다.

(그러니깐 탄수화물을 먹게 되면 무조건 10분은 움직여야 되겠다는 결론...ㅠㅠ 그리고 보면서 피안뽑고 피부에 부착해서 알아서 혈당을 체크해주는 기계가 나왔는데 엄청 탐난다. 갖고싶다.. 찾아봐야지..ㅋㅋ)

 

혈당관리를 위한 음식을 설명하기 앞서

GI지수와 GL지수에 대해 설명해줬는데

알아두면 좋을거 같아서 같이 넣어봤다.

근데 사진만 보고 어? 수박은 괜찮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저 선생님의 설명에 의하면 수박 1인분은 손바닥만한거 두쪽이라고...

(반통은 먹어줘야 먹은거 같은데...어느나라식 1인분 기준인건지)

추가적으로

아침에 저탄고지식으로 식이를 하면

식욕을 낮춰줘서 저녁까지 배고픔이 덜하다는 연구결과를 소개

(ㅋㅋ아침만 안먹는데...역시 저녁을 안먹어야 되나 봅니다.)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소개 코너

(여기 나오는건 다 사고싶다..)

 

아무튼 이 카무트라는게 밀의 일종인데

GI지수와 GL지수가 모두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당관리에 좋다는 내용이였어요.

 

자세한 카무트 효능은 제가 따로 조사해봤어요!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랫글 참조)

https://heavylife.tistory.com/25

 

카무트란? 효능 및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해비로라입니다. 카무트라고 들어보셨어요? 이번주 나는 몸신이다 에서 소개했는데요. (완전 애청자임..ㅋㅋ) 저는 처음 들어봤어요. 사실 카무트가 뭔지 효과가 어떤지에 대해서는

heavylife.tistory.com

오늘의 몸신 리뷰 끝 ㅋㅋ

(어쩌다 몸신 리뷰를 하게 됐는지..)

구독과 공감은 사랑입니다.